유통, 리테일, 4차산업혁명시대 2024. 1. 30.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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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정보유통

 

생산자, 유통업자, 소비자를 연결하는 정보의 흐름

유통과정에 있어서 정보의 역할은 점차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소매업자와 소비자 사이의 거래계약이 이루어질 때 정보는 당사자 간에 존재하는 불확실성과 불안정 요소를 제거하고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정보는 거래를 하는데 사전 도중, 사후 모든 상황에 걸쳐 필요한 것입니다.

유통정보

소매업자는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발견하기위해서 구매자의 욕구나 행동 특징을 사전에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생산물을 만들거나 또는 매입하여 소비자의 구입을 자극하거나 설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생산물 자체에 대해서도 무엇을 언제 얼마만큼 어디에 수송하고 보관할 것인가를 조사해야 합니다.

소비자에게 판매가 완료된 뒤에도 그 제공물에 대해 소비자의 만족상황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생산물을 누구에게 어디서 언제 어떤 가격에 어떠한 이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가를 알고 싶어합니다.

소매업자와 소비자의 만남부터 거래후의 만족과 불만족에 관한 정보의 피드백을 포함하면 정보의 역할이 다양한 형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래 당사자에 관한 정보 뿐만 아니라 여기에 관련된 경쟁, 기술, 법률, 정치 등 모든 정보가 중요성을 갖는 것입니다.

정보의 주된 흐름에는 소매업자로부터 소비자에게 흐르는 정보반대로 소비자로부터 소매업자에게 흐르는 정보가 있습니다.

전자는 촉진활동 (promotion), 후자는 마케팅 리서치(marketing research)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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