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리테일, 4차산업혁명시대 2024. 1. 30.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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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소너본입니다.

앞선 글에서 유통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글은 소매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통의 판매와 구매에 대한 2가지 역할

 

원리적으로 유통은 소매업에 대한 2가지 역할이 필요합니다.

우선 하나는 생산에 대한 것으로서

 

1) 생산자의 판매대리기능을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통을 전문적 또한 효율적으로 담당하는 기업을 유통업자라고 한다면 유통업자의 활동에 따라 생산자는 유통을 그들에게 일임함으로써 효율적인 생산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됩니다.

 

유통업자는 생산자의 제품개발이나 생산계획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고 제품의 안정적인 판매창구가 되어 생산자를 지원합니다.

 

그러나 유통업자의 이와 같은 역할은 생산자가 스스로 행하는 이상의 성과를 올리는 것이 조건이 되며 이 조건을 채우지 못하면 생산자는 판매대리기능을 부담시키지 않고 스스로 그것을 담당하게 됩니다.

 

또 다른 대응은 소비에 대한 역할로서

 

2) 유통업자가 소비자를 대신해서 소비자의 구매대리기능을 담당하는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유통업자는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의 많은 생산자로부터 구입하고 때로는 자신이 생산자와 같은 자사 브랜드인 PB제품을 개발도 하고 제조도 하여 소비자에게 다양한 상품구색과 가격을 제공하여 본인의 가치를 인정 받습니다.

 

소비자가 유통업자를 통해 구입하는 장점을 인정한다면 유통업자의 존속과 성장이 가능해지지만, 반대로 소비자의 기대를 저버리게 되면 소비자는 스스로 소비자를 위한 모임이나 산지 직송 등을 통해 직접 그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와 같이 유통의 2가지 역할은 유통이 경제과정에서 생산과 소비사이에서 이 생산과 소비를 매개로 한다는 점이 전제가 되는 한, 숙명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통업에서의 소매업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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