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시대의 유통환경 연구/6. 유통, 유통업태
소매업의 의의
유통, 리테일, 4차산업혁명시대
2024. 1. 30. 16:43
반응형
2. 소매업의 의의
소매업이란 개인 또는 가정 사용 목적으로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상품 및 서비스에 가치를 더한 일련의 사업 활동들입니다.
사람들은 흔히 소매업을 점포 내의 상품 판매로만 생각하는데요, 그러나 소매업은 서비스의 판매(숙박, 병원 진료, 이발, 피자 배달)도 포함합니다.
모든 소매업이 점포라는 물리적 공간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데요.
점포라는 물리적 공간이 있는 소매업은 유점포 소매업, 없는 것은 무점포 소매업이라고 합니다.
무점포 소매업의 예로는, 모바일 앱에서 옷을 주문하는 것, 홈쇼핑으로 물건을 사는 것, 넷플릭스를 통해 영화를 시청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