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시대의 유통환경 연구/6. 유통, 유통업태
소매업태 - 3. SSM(기업형 수퍼마켓)
유통, 리테일, 4차산업혁명시대
2024. 2. 1.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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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업형 슈퍼마켓
기업형 수퍼마켓 정의
잘 팔리는 상품위주의 셀프서비스 슈퍼슈퍼마켓(SSM, Super-SuperMarket)
기업형 슈퍼마켓으로 불리는 것으로, 대형마트보다 작고 일반 동네 슈퍼마켓보다 큰 유통매장을 지칭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개인 점포를 제외한 대기업 계열 슈퍼마켓을 말합니다.
즉, 대규모 할인점과 동네 슈퍼마켓 중간 크기의 식료품 중심 유통 매장으로, 할인점이 수요를 흡수하지 못하는 소규모 틈새시장을 공략 대상으로 삼습다.
SSM은 할인점에 비해 부지 소요 면적이 작고 출점 비용이적게 들며 소규모 상권에도 입지가 가능해 차세대 유통업태로, 각광받으면서 그 수가 급증했었습니다.
또한 대형마트와 달리 주거지에 가까이 위치하고, 영세슈퍼에 비해 다양한 품목을 취급한다는 점 때문에 그 수가 증가하면서, 전통시장과 동네슈퍼의 고사라는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SSM은 GS프레시,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롯데슈퍼, 이마트-애브리데이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SSM의 경우도 2012년 대형마트, SSM 영업규제로 인해 그전까지는 폭발적으로 증가 했었는데 영업규제와 온라인 쇼핑 산업의 상승으로 인해 성장세가 멈춰진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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