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통 업태 - 복합쇼핑몰
복합쇼핑몰
복합쇼핑몰 정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삶의 질이 높아진 소비자들은 차별화되고 개성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이에 오락, 외식, 소매 및 다양한 편의시설이 집약되어 있는 복합쇼핑몰이 현대인에게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소비자들의 생활수준과 소비능력이 높아지면서 하나의 공간에 머물며 소비욕구를 해결하고자하는 원스톱 라이프스타일 쇼핑은 이미 선진국에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복합쇼핑몰은 유통산업발전법 제2조 제3호의 규정에 따라
매장면적의 합계가 3,000㎡ 이상인 점포로 쇼핑, 오락 및 업무기능 등이 한곳에 집적되고 문화․관광시설로서의 역할을 하며, 1개의 업체가 개발․관리 및 운영하는 점포의 집단으로 정의됩니다.
2000년에 개장된 코엑스 몰을 시작으로 국내 복합쇼핑몰은 2009년 신세계가 경방과 함께 영등포 타임스퀘어를 개장하면서부터 대형 유통사(신세계, 롯데)를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확장되었습다.
롯데 김포몰이 2011년에 롯데자산개발에 의해 개발되었고 2016년에는 신세계 프라퍼티가 국내 최대 규모의 스타필드 하남을 오픈하면서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주도해 온 유통업계에 복합쇼핑몰이 마켓을 리딩하는 채널로 급부상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국내 유통시장의 판도는 엔터테인먼트 복합쇼핑몰이 주도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008년 이후 세계 경제는 저성장 기조인 뉴노멀에 진입했고 한국 경제도 2013년 이후 3%대 이하의 저성장이 지속되면서 뉴노멀 경제로 전환되었습니다. 뉴노멀의 영향에 따라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인 백화점, 대형마트 등은 고전을 면치 못하는데 반해, 재미와 힐링, 특수한 체험을 선물해주는 엔터테인먼트·관광형 쇼핑몰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형유통사들의 주력 사업인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성장률이 저조한 가운데 롯데쇼핑과 신세계그룹 이마트는 복합쇼핑몰로, 고객경험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이들은 소비자의 체류시간을 늘리고 만족과 충성도를 높여 재방문을 유도하여 오프라인 유통사업의 주도권을 갖기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오락 분야에 스포츠 몬스터, 아쿠아필드, 외식 분야 고메스트리트, 잇토피아, PK키친, 소매 분야에는 이마트 트레이더스, 일렉트로닉마트, 토이킹즈 등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런칭한 자체 브랜드를 스타필드에 입점 시켰고, 롯데쇼핑도 자체 브랜드인 롯데마트, 롯데하이마트와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유치해 고객을 끌어 모으는 집객 효과와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