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권의 형태 : 2. 레귤러 체인
2. 레귤러 체인 = 기업형 소매체인(Corporate Retail Chains)
소매점포 집단으로서 중앙 집권적인 소유관계 및 경영은 중앙 집중관리
레귤러 체인은 각 도시의 번화한 지역에 점포를 개설하고, 상품을 본부에서 일괄적으로 매입하여 필요에 따라 각 점포에 공급하는 방식의 대규모 소매점을 말합니다.
본사의 통제 하에 있는 소매점 조직이며 매입 등은 본부기구가 담당하는 연쇄점입니다.
각 점포의 경영은 중앙본부의 소유와 통제로 통일적으로 이루어지며 각 점포의 설계, 진열, 광고 서비스 및 경영관리 하에 다수의 소매점포가 판매활동을 합니다.

즉, 중앙본부를 이루는 1개의 회사가 존재하고 그 자본소유와 관리통제 하에 다수의 점포가 이 통제를 받는 것을 말합니다.
국내에서는 스타벅스같이 100% 직영에서 운영 중인 브랜드를 레귤러체인, 기업형 소매체인이라고 합니다. 글로벌리하게는 미국의 스타벅스 본사에서 한국의 이마트와 싱가포르투자청이 보유하고 있는 SCK컴퍼니에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준 형태로 글로벌에서는 프랜차이즈라고 할 수 있으나 국내에서는 이마트의 SCK 컴퍼니에서 스타벅스를 직영 운영하는 형태로 레귤러 체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레귤러 체인은 체인 스토어이라고 하는데 그 특징은 대규모 소매점과 보통소매점의 특징을 결합한 것에 있습니다.
1) 중앙본부의 지배와 통제 하에 모든 점포는 관리통제를 받습니다. 즉 다수의 점포가 단일기업체로 통합됩니다.
2) 상품의 본부집중관리로 각 지역에 물류창고가 있어서 각 점포의 보관량은 최소한도로 해서 상품회전율을 높입니다.
3) 다수의 점포를 소비자 거주지에 배치하고 구매상 편의를 제공합니다.
4) 취급상품은 주로 편의품이 중심이며 상품의 매입은 일괄적으로 중앙본부에서 하며 할인 등의 서비스를 받아 저가격에 제공합니다.
말하자면 체인점은 매입, 경영관리는 대규모 경영의 장점을 활용하고 판매는 소규모 소매점의 이점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각 점포에 우수한 점장 등을 찾기가 어렵고 취급상품도 일정 한계가 있는 편의품이며 특정 선매품과 일부 전문품으로 한정되기 때문에 표준화된 제품이 취급된다는 점이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각 점포의 지역성을 충분히 살린 상품구성이 어려운 측면도 있고 점원과의 대면판매가 부족해 신뢰감이 적기도 합니다.
체인스토어는 일반적으로 보면 이상적인 소매경영 형태이며 대부분의 단위점포는 그 개선방법으로서 체인점 형태를 택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할인점도 이 형태를 닮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