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너본입니다.
앞의 블로그에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유통업태인 백화점, 마트, SSM, 편의점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번 블로그부터 2~3개의 글에서는 신유통업태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겟습니다.
전문품목을 취급하는 카테고리킬러, 과잉 생산품 또는 재고품을 판매하는 아울렛, 최근에 엔터테인먼트 체험형 쇼핑몰로 유통업의 리딩 업태로 떠오른 복합쇼핑몰, 리테일 아포칼립스를 발생시킨 인터넷 쇼핑몰과 최근 3세대 커머스로 떠오른 퀵커머스까지 전통 오프라인 업태 외에 새롭게 발생되거나 떠오른 업태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카테고리 킬러
일정한 부문(카테고리)에 대해 전문품목의 구색확보와 철저한 저가판매, 최소한의 서비스 제공이 특징입니다.
카테고리 킬러의 주요 특징으로는 ① 체인화를 통한 현금 매입과 대량 매입 ② 목표 고객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③ 체계적인 고객 관리 ④ 셀프 서비스와 낮은 가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가전제품 전문점인 하이마트, 신발 전문점 ABC마트, 균일가 생활용품 전문점 다이소 등이 대표적인 카테고리 킬러입니다.
카테고리 킬러가 처음 등장했을 때는 완구류나 가전제품 · 카메라 등 특정 품목만을 위주로 형성되었으나, 특정 품목의 범위를 벗어나 이제는 업태나 업종을 가리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아울렛(outlet)
아울렛 정의
아울렛이란 원래 가공품 생산공장의 과잉 생산품 또는 재고품을 판매하는 공장 자체의 직영점을 의미한다고 해서 팩토리 아울렛이라고 말합니다. 대부분 공장이나 물류센터에 붙어있어 중간 물류비와 유통단계를 생략하여 최저 가격으로 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불황 극복용 매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팩토링 아울렛이 있는데 이는 제조업체가 유통라인을 거치지 않고 직영체제로 운영하는 상설 할인매장을 말합니다.
가산디지털단지를 비롯한 도심권에 시티아울렛 매장과 외곽에 대형의 프리미엄 아울렛 등도 요즘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의 유통환경 연구 > 6. 유통, 유통업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유통 업태 - 이커머스 E-Commerce (0) | 2024.02.02 |
---|---|
신유통 업태 - 복합쇼핑몰 (0) | 2024.02.02 |
소매업태 - 4. 편의점 (0) | 2024.02.01 |
소매업태 - 3. SSM(기업형 수퍼마켓) (0) | 2024.02.01 |
소매업태 - 2. 대형마트 (0) | 2024.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