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산업혁명 시대의 유통환경 연구/6. 유통, 유통업태

신유통 업태 - 이커머스 E-Commerce

반응형

인터넷 쇼핑몰 - 이커머스

 

인터넷 쇼핑몰 - 이커머스 정의

인터넷 쇼핑이란 소비자가 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 각종 상품의 정보가 나열되어 있는 가상의 쇼핑몰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 주문, 결제하여 원하는 장소에서 배달 받는 상거래를 말합니다. 전자 상거래라고도 하며 영어로는 e-commerce라고 합다.

 

'

, 소비자와 판매자가 직접 연결되어 전자적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제품을 주문하고, 대금을 지불하며, 상품에 따라서 실시간으로 직접 인도받을 수도 있으며, 시간도 단축되고, 지리적·공간적 제약이 제거되는 등 기존의 상점이용과 비교할 때 많은 상이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의 효과

 

이와 같은 인터넷 쇼핑은 기업 측면에 있어서는 쇼핑몰을 통하여 중간물류 및 유통단계를 축소할 수 있고, 인적·물리적공간자원을 감소하여 비용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기업은 인터넷 쇼핑몰을 통하여 고객의 기호 및 특성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고객들의 정보가 담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의 인터넷쇼핑몰에서는 많은 공급자와 구매자가 존재하고 거래되고 있는 서비스와 상품이 다양하게 표준화된 방법에 의해 제공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2021년 온라인몰 매출액은 전년 대비 15.1% 증가한 185조원 규모이며,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6년 이후 5년간 매년 15~20%씩 매출 규모가 증가해와 매우 꾸준하고 가파른 성장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