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프랜차이즈
1) 프랜차이즈 시스템?
우리나라에서 프랜차이즈 유통 시스템을 프랜차이즈 체인혹은 체인점이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것은 체인스토어 내지는 볼룬터리 체인과 같은 명칭으로 사용하면서, 이것과 일단 구별한다는 이유, 혹은 체인이라는 명칭이 비교적 우리에게 익숙하다는 이유도 있고,
다른 한편으로 일본에서 사용되는 프랜차이즈 체인이라는 명칭을 그대로 차용한 이유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프랜차이즈 체인이라는 용어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현대적인 유통시스템의 하나로서 인식하고 프랜차이즈 시스템,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프랜차이징 등이 가장 일반적인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의 정의
우리나라 공정거래 위원회에서 '가맹사업자(franchisor)가 다수의 가맹계약자 (franchisee)에게 자기의 상표, 상호, 서비스표, 영업표지 등을 사용하여 자기와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판매, 용역제공 등 일정한 영업활동을 하도록 하고 그에 따른 각종 영업의 지원 및 통제를 하며, 가맹계약자는 가맹사업자로부터 부여받은 권리 및 영업상 지원의 대가로 일정한 경제적 이익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라고 정의하여 고시하고 있습니다.
즉 프랜차이즈는 상호, 특허, 상표, 노하우를 가진 본부(Franchisor)가 계약을 통해 가맹점(Franchisee)에게 상표의 사용권, 상품의 판매권 및 기술 노하우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로열티를 받는 유통의 일종으로 본부와 가맹점이 상호 Win-Win 하는 시스템입니다.
가맹본부의 역할
가맹본부의 기능과 역할
① 프랜차이즈 시스템 강화(R&D, 생산, 물류, 원천기술)
② 교육과 훈련
③ 슈퍼바이징과 커뮤니케이션
④ 마케팅 활동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과 단점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주목받고 있는 경영시스템이지만 모든 사업이 성공할 수 있는 꿈의 시스템은 아닙니다.
본부와 가맹점 양측에 장점도 있고 이에 따른 단점도 있다.
다만 잘 활용하면 장점이 더 많다는 것일 뿐입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활용해서 비즈니스를 하고 싶다면 이러한 점을 충분히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맹본부의 장단점
장점
1. 자본력이 적은 기업이라도 타인의 경영자원을 활용하기 때문에 많은 금액이나 인재가 필요하지 않으며 빠른 속도의 점포 확산 가능
2. 우수한 가맹점주를 선정하면 높은 판매의욕 유지 및 점주가 보유하고 있는 지역 네트워크 활용이 가능합니다.
즉 우수한 가맹 파트너를 통해 사업의 규모를 키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점명, 점포디자인, 상품구성, 판매방법의 통일로 소비자에게 판매효과나 높은 신뢰도를 줄 수 있습니다.
4. 가맹금이나 로열티를 징수함으로서 안정된 경영이 가능합니다.
단점
1. 본부의 영업정책이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일부 가맹점의 문제 발생으로 인해 전체 이미지가 저하될 수 있음
3. 성장이 부진한 점포가 발생되는 이를 위한 경비와 인력이 필요합니다.
가맹점의 장점
1. 독자적으로 개업하는 것보다 위험성이 낮습니다.
2. 사업경험이 없어도 경영이 가능합니다.
3. 가맹본부의 지명도나 좋은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본사가 일궈 놓은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해 비교적 수월하게 사업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4. 비교적 적은 자본으로 개업할 수 있습니다.
5. 가맹점은 자기 점포의 경영활동에 전념할 수 있습니다.
6. 안정적으로 원재료를 공급받을 수 있고 가격 메리트에 의한 경쟁력 발휘가 가능합니다.
가맹점의 단점
1. 본부의 평판 여부에 따라 가맹점의 업적이 좌우됩니다.
2. 표준화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점포의 독창성을 발휘하지 못한다.
3. 가맹금이나 로열티가 발생됩니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경우는 굳이 다른 지역을 가지 않아도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고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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