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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 시대의 유통환경 연구/6. 유통, 유통업태

소매업태 - 1. 백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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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의 블로그에서 업종과 업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국내 소매업태의 유형 첫번째 내용으로 대표적인 소매업태인 백화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백화점

백화점의 정의

 

할인점이 수많은 상품을 진열해 놓고 한 기업이 판매하는 반면, 백화점은 다양한 상점이나 상품 따위를 한 건물에 입점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의 시장입니다. 이름 자체가 '백화', 즉 백 가지(수많은) 재화를 갖추고 있는 상점이라는 뜻입니다.

여러 가지 상품이 풍부하게 진열되어 있기 때문에 백화점에 가면 한 곳에서 일괄구매, 원스탑 쇼핑이 가능하다는 편리함이 매력입니다.

 

  백화점 현황

 

국내 5대 백화점 롯데(32), 신세계(13), 현대(16), 갤러리아(5), AK(4) 이렇게 5개이고 오른쪽 괄호는 2021년 기준 매장 개수입니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매장수, 전체 매출 모두 가장 많은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점장 매출은 신세계백화점이 가장 높은 것을 화면의 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백화점 현황

 

 

■ 백화점의 특징

 

백화점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양한 종류의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취급하고 풍부한 상품구색으로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류품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한 판매전략을 세우는 패션 코디네이터도 있어서 고객에게 구매상 편의를 제공합니다.

 

2) 각 상품군이 전문화되어 있으며 대면판매를 중심으로 원 스톱 쇼핑을 제공하고 고객에게 만족을 줍니다.

 

3) 스토어 로열티를 유지하면서 정가판매나 통신판매를 실시하여 고객 신용도가 높습니다.

 

4) 대규모 경영이며 규모의 경제성을 도모하고 그 경영은 집중적 경영이기 때문에 점포는 주로 대도시 중심, 부도심, 철도의 환승역 근처에 위치하기 때문에 입지조건이 뛰어납니다.

 

5) 풍부한 자금력, 인적자원, 거대한 점포로 부문적 자원을 유효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6) 고객에 대해 정찰판매, 현금판매, 소비자신용, 반품 자유 등으로 신뢰감을 주기 때문에 신용도가 비교적 높습니다.

 

7) 독립채산제에 따른 합리적인 부문별 조직으로 집합적 경영을 합니다.

*독립채산제 : 단일기업 또는 공장·사업부 등의 기업 내 경영단위가 자기의 수지에 의해 단독으로 사업을 성립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경영관리제도 그래서 백화점의 경우 법인이 따로 분리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8) 각종 서비스기능의 강화 확대를 도모하고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의 욕구에 부응해왔습니다.

 

 

그러나 점포 건설비, 시설설비에 막대한 자본이 투하되고 게다가 경상비지출이 많습니다.

그래서 신규점 개점 후 BEP에 도달하기까지 많은 시일이 소요됩니다.

 

또한 대규모경영에 적격으로서 획일적경영이 되어 고객의 욕구에 즉시 대응하는 탄력적인 운영이 어렵고 점원의 접객태도도 기계적이 되어 고객과의 친밀감이 결여되기 때문에 전문점에 미치지 못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는 측면도 있습니다.

 

 

  향후 과제

 

최근 온라인 쇼핑의 성장으로 인해 백화점의 성장세가 주춤한 상황에서 백화점은 명품관, 식품관, 식당가의 라인업을 정비하고 고객 체험을 개선하고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내부개선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백화점도 시대의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에 맞춰 즐길 거리가 있는 고객 체험 공간을 늘리고 옴니채널을 구축하는 방법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해결책으로 보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더현대서울과 롯데백화점 동탄점의 사진인데요.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더현대서울, 동탄 롯데 모두 백화점이지만 복합쇼핑몰 규모와 구조로 단순 판매보다는 심미적, 탈일상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급스럽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고 고객들이 방문해서 경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컨텐츠와 테넌트들을 많이 제공하여 고객들의 체류시간 연장을 위해 노력한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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