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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 시대의 유통환경 연구/6. 유통, 유통업태

소매업태 - 2. 대형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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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블로그 글에서는 소매업태의 두번째 대표 업태인 대형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대형마트

 

대형마트 정의

 

할인점이라고 하는 대형마트는 유통구조의 합리화를 통해 저가로 상품을 판매하는 업태로서 일반적으로 소매점에서 거래되는 통상적인 시중가격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대규모 점포를 말합니다.

 

대형마트 특징

 

대형마트의 특징은 1)대량구매, 2)대량진열, 3)저마진, 4)고회전셀프서비스, 5)최저투자 등 생산, 유통, 판매 구조를 합리화시켜저가로 판매한다는 점입니다.

 

대형마트는 업태의 포지셔닝상 저가 다품목으로 원스톱 쇼핑을 추구하는 형태로서 소비자들에 대해 폭넓은 상품구색을 통한 원스톱 쇼핑의 편리함과 저가구매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업태 컨셉으로 백화점과는 다품목은 동일하나 저가판매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대형마트의 성장과 유통산업 내 역할

 

IMF 외환위기를 거치면서 급성장했던 대형마트는 합리적인 소비문화 확산에 큰 역할을 했던 점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대형마트는 유통, 제조업간 역학관계를 근본적으로 뒤흔들면서 가격결정권이 제조업체에서 유통업체로 넘어오는데 기여했습니다.

여기에 중간 도매상을 거치지 않는 직거래가 일반화되고 물건값이 내려가면서 유통단계 축소로 생긴 마진은 소비자 혜택으로 돌아간 것입니다.

 

대형마트 침체기

 

2002년까지만 해도 유통업계의 선두주자는 백화점이었습니다.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와 롯데쇼핑유통연구소에 따르면 2002년까지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은 둘다 19조원 수준으로 비슷했으나   2003년부터는 대형마트가 백화점을 제치고 독주를 이어갔습니다.

하지만 2012년 대형마트, SSM 영업 규제가 도입과 함께 온라인 쇼핑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하며 대형마트는 2015년부터 침체기에 들어서기 시작했습니다.

대형마트-온라인몰 매출 트랜드

 

위의 표에서 보시면 온라인쇼핑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2021년에는 2017년 대비 4년만에 시장규모가 2배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대형마트의 시장 규모는 2015년부터 2021년까지 7년간 제자리걸음입니다.

 

대형마트 온라인으로 이동한 고객들의 마음을 돌리려 매장 리뉴얼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신선식품을 확대하고 체험형 테넌트와 배달서비스를 개편하는 등 대형마트의 혁신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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