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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통 흐름과 접근성
점포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교통 흐름입니다.
즉 차량 교통량과 유동인구의 수이다. 교통량이 많을수록 더 많은 소비자들이 소매점에 들어와 쇼핑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따라서 소매업체는 입지의 매력도를 측정할 수 있는 교통 통계량을 자주 이용합니다.
교통량 조사는 상품과 서비스의 충동구매와 마트, 드라이브스루 커피숍같은 자주 가는 소매업체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와 반대로, 목적 구매 소매업체에게 있어 교통량은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차량 교통량 이외에 도보 접근성을 볼때는 지하철, 버스, 횡단보도 유무를 확인합니다.
지하철의 경우 지하철 노선, 인구와의 이격거리,
버스의 경우 광역버스, 일반버스, 마을버스 버스 노선 및 정류장과의 이격거리,
횡단보도의 경우 횡단보도의 유뮤, 이격거리 등도
도보 접근성을 보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위의 사진은 강남역 출입구와 강북 한 동네의 오르막길에서 마을버스가 운행되는 모습인데요
강남역의 경우 지하철, 버스, 횡단보도 모두 접근성이 전국에서 가장 뛰어난 반면,
그와 대비되는 오르막 길에 마을버스만 겨우 들어오는 지역은 도보 접근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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