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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 시대의 유통환경 연구/7. 입지전략

입지의 특성 - 4. 점포 외관 Vi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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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점포 외관 Visibility

 

점포 외관은 소비자가 거리에서 점포를 보게 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있는 점포는 점포 외관이 덜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소매업체들은 점포의 확 트인 시야를 원합니다. 

 

관광센터나 대도시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의 점포는 길에서 쉽게 눈에 띌 수 있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잇습니다.

 

 

소비자의 모바일 기기 사용 증가로 인해 점포 외관에 대한 기준은 어느 정도 바뀌었는데요.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점포 위치를 쉽게 검색하여 상세한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점포가 목적지이고, 혹은 소비자들이 휴대폰 검색으로 점포를 찾을 수 있으면 전통적인 점포 외관의 가시성 기준은 약화될 수 있다는 거죠.

 

위의 화면의 사진은 스타벅스처럼 사거리 코너의 가시성 좋은 장소에 위치한 소매점의 예이고

 

하지만 위치와 상관없이 가시성은 떨어지지만 그에 따른 임대료를 메뉴개발과 품질유지, 온라인 홍보에 집중하여 고객을 만족시킨다면 가시성의 약점을 극복할 수도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 등 온라인 홍보, 비콘이나 위치정보 서비스 사용 하여 점포 가까운 지역에서 걸어다니는 잠재적 고객들을 식별하고 바로 그 순간에 점포 관련 정보를 받아 볼 수 있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현대 모바일 시대에는 점포 외관 가시성의 의미가 다소 변하기 때문에, 일부 소매점들은 최상의 입지에 대한 개념에 변화를 줘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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