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아마존 닷컴
아마존(Amazon.com)은 미국을 대표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으로
제프 베조스(Jeff Bezos, Jeffrey Preston Bezos)에 의해 창립되어 2015년 이후 들어 두드러진 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시가총액 기준으로 아마존은 2015년 월마트를 추월했으며,
2020년 약 1조 4000억 달러 수준으로 3,390억 달러의 월마트의 4배에 가까운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미국에서 독보적인 전자상거래 업체일 뿐 아니라 전 세계 주요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독일, 프랑스, 일본에서 1위의 전자상거래 업체로 활약 중이라는 점에서 글로벌 유통 강자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아마존과 월마트의 매출격차는 서서히 줄어들고 있고 2020년 아마존의 매출액은 약 3,861억달러, 월마트는 약 5,592억 달러로 아마존은 월마트의 매출 규모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매출액 규모는 월마트에 미치지 못하지만, 시장이 평가하는 기업가치에서 아마존 이 월마트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것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와 대비되는 플랫폼 중심의 전자상거래 업체로서 미래의 성장 가능성과 이 분야에 있어서 아마존의 위치를 보여주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혁신과 밝은 미래 전망에 힘입어 아마존은 글로벌 브래드 플랫폼 브랜드Z가 발표한 2020년 브랜드 가치 순위에서 미국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이 2019년에 이어 20년에도 1위에 올라 2년연속 1위자리를 지켰습니다.

이처럼 아마존을 세계 최고의 온라인 소매기업으로 이끄는 강점요소는 아래와 같은데요.
첫째, 이익보다 시장을 지배
둘째, 손해 봐도 싸게 팔아라 - 박리다매로 시장 선점
셋째, 제품 아닌 경험을 판다 - 프라임 회원엔 영화·음악 무료
넷째, 사업을 무한 확장하라 - 방대한 고객 데이터 확보
아마존은 위의 4가지 강점요소를 바탕으로 세계 온라인 소매1위 기업이 되었습니다.
아래의 사진의 사진은 제프 베조스가 아마존닷컴 창업을 준비할 때 냅킨에 그렸던 다이어그램인데 스타트업 성장구조의 모범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최저가로 고객을 모으고 -> 경쟁자들이 나가면 아마존이 시장을 장악 -> 이익은 남김없이 고객의 경험과 신사업 확장에 투자 -> 더 많은 고객을 아마존으로 끌어들이고 -> 고객이 늘고 매출이 커지며 재투자 ->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여 최저가에 판매
이 아마존 플라이휠 구조에서 4차산업혁명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IoT는 아마존 사업 성장의 핵심이 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전자상거래 기업이기 때문에 데이터 트래픽의 생산 특히 IoT로 빅데이터를 생산하고 인공지능이 분석하여 사업에 반영하는 기술은 세계최고입니다.

다음은 아마존의 사업분야입니다.
아마존 온라인스토어(50.4%), 3자판매(19.2%), 클라우드(12.5%), 오프라인매장(6.1%), 아마존프라임 구독(6.9%) 기타 헬스케어, 우주 등(5.0%) 등입니다.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AWS 모두 1위를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AWS 클라우드의 경우는 사업비중은 12%정도이지만 영업이익은 아마존 전체의 절반 가까이 될 정도로 유망하고 수익성이 높은 사업입니다.

세계 유통업계에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아마존은 ‘세상의 모든 것을 판매한다The Everything Store’는 모토 아래 오랜 시간 축적해온 고객의 구매 기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이용한 아마존의 예측 배송 시스템, 고객 데이터 활용을 통해 선보인 인공지능 개인비서 아마존 에코 등 지속적으로 혁신 제품과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인 아마존이 4차산업혁명시대에 어떤 식으로 성장할지 주목해야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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